Django를 이용한 웹사이트 제작부터 배포까지 -1 (로컬 가상환경 구축 및 Django 프로젝트 시작)
장고를 이용한 웹사이트 제작부터 배포까지 - 1
원래 개발용 서버로 AWS EC2 Console을 만족스럽게 사용하고 있었지만,
프리티어 만료가 되었기 때문에 서버를 옮기기로 하였다.
리눅스 환경 테스트나 기타 삽질은 회사 서버를 몰래 이용하면 되기도 하고,
게다가 포트폴리오 용도로 홈페이지를 구축할 생각이었기 때문에
때마침 가볍게 사용할 무료 서버가 필요했다.
포트폴리오중에 Django 웹 어플리케이션이나 Python 기반 프로젝트가 많은 관계로, 이를 모두 담아내기 위해
약간의 구동이 가능한 포트폴리오 사이트를 만들고자 하였고, 결국 Django를 이용하여 웹 어플리케이션을 만드는 방식으로 홈페이지를 구성하기로 하였다.
그래서 최종적으로 www.pythonanywhere.com 를 선택하였다.
이친구는 파이썬 웹 어플리케이션을 라이브 서버에 간단하게 올릴 수 있는 서비스이고, 무엇보다 무료이다.
본 포스팅은 그 과정의 정리이다.
장고 프로젝트를 시작하기에 앞서, 가상환경을 구축한다.
현재 개발환경에 Anaconda가 설치되어 있기 때문에, virtualenv 등의 별도의 가상환경 구축 패키지를 이용하지 않고 Anaconda를 이용하여 가상환경을 설정할 것이다.
Anaconda를 이용한 가상환경 구축은 다음 명령어 한줄로 끝난다.
conda create -n [env name] python=3.6
source activate [env name]
이제 위 명령어로 가상환경을 실행시킨 뒤, Django 를 설치하면 된다
2. Django 설치 및 프로젝트 시작
가상환경을 문제없이 활성화 시켰다면, 이제 django를 설치할 차례다
pip install django
다음과 같이 간단하게 설치해준다.
설치가 무사히 완료되었다면 다음으로 Django 프로젝트를 생성할 것이다.
먼저 프로젝트가 생성되길 원하는 폴더로 이동한 뒤, 터미널에 다음과 같은 명령어를 입력한다.
django-admin startproject [project name]
프로젝트가 제대로 생성되었는지 확인하기 위하여, 장고 프로젝트를 실행해본다.
python manage.py runserver
위의 명령어를 실행하기 전에 아래의 터미널 캡쳐화면과 같이, 생성한 프로젝트 폴더로 이동해야 한다는 점을 기억하자.
이런 화면이 나온다면 장고 프로젝트 실행이 성공한 것이다!
이제 웹 브라우저로 로컬 장고 서버에 접속하면, (http://127.0.0.1:8000/)
이런 화면을 볼 수 있다.
여기까지 무사히 진행되었다면, 이제 웹 사이트를 제작할 로컬 환경이 모두 갖추어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