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독서 요약 : <처음 주식> - 7 (ROE 지표를 보는 법)Others/스터디로그 & 기타 2021. 5. 20. 19:17
http://www.yes24.com/Product/Goods/95785188
<처음 주식>이라는 책을 독서중이다. 주식의 'ㅈ'자도 모르는 주린이가 기초 용어와 개념을 정리하고 싶어서 구매한 책이다. 본 포스팅은 이를 요약한 내용으로, 주관적인 감상을 덧붙여 작성하는 포스팅임을 미리 알린다.
앞선 회차에서는 일반적 관점에서 기업을 살펴보는 덕목들에 대해 요약했다. 이번 챕터에서는 투자자의 관점에서 좋은 기업을 살펴보는 지표를 알아본다. 저자는 만약 하나의 지표만 볼 수 있다면 ROE(Return On Equity)라는 지표를 보겠다고 한다. ROE는 순이익을 자본으로 나눈 값으로, 순이익은 손익계산서 그리고 자본은 재무상태표에서 확인할 수 있다.
회사에 자본을 투자한 주주 입장에서는 자기가 투자한 자본 대비, 이 회사가 어느 정도의 순이익(비용을 모두 제하고 주주 몫으로 남은 이익)을 내고 있는지가 중요할 것이다. 그 비율이 바로 ROE(자기자본수익률)이다. 당연히 ROE는 높을수록 좋다.
ROE를 중요한 데이터로 보는 이유는 3개의 서로 다른 지표로 다시 쪼갤 수 있기 때문이다. 이것을 듀퐁 분석이라고 하는데 순이익률, 자산회전율, 재무레버리지라는 3개의 지표로 쪼갤 수 있다.
순이익률은 매출 대비 순이익으로, 얼마나 효율적으로 매출을 내고 있는지를 보는 것이다. 자산회전율은 자산을 얼마나 효율적으로 이용해서 매출을 내고 있는 건지에 관한 것이고, 재무레버리지는 자본 조달의 안정성과 효율성을 나타내는 것이다. 이는 빚을 얼마나 잘 활용하고 있느냐로도 표현할 수 있다. 모든 지표가 높을수록 좋지만, 재무레버리지는 항상 그렇지는 않다.
만약 어느 회사의 ROE가 몇 년 간에 걸쳐 크게 상승했다면, 대부분은 긍정적인 신호이지만 재무레버리지를 체크해볼 필요는 있다. 재무레버리지 상승으로 인한 ROE 상승은 순이익률과 자산회전율로 인한 상승보다는 조금 덜 우호적인 신호라고 할 수 있기 때문이다.
'Others > 스터디로그 & 기타' 카테고리의 다른 글
독서 요약 : <처음 주식> - 9 (밸류에이션 평가 , PER과 PBR) (0) 2021.05.26 독서 요약 : <처음 주식> - 8 (주식 배당금) (0) 2021.05.24 독서 요약 : <처음 주식> - 6 (좋은 주식의 평가 기준) (0) 2021.05.18 독서 요약 : <처음 주식> - 5 (주식 매매의 흐름과 주식 매매시장의 원리) (0) 2021.05.15 독서 요약 : <처음 주식> - 4 (재무제표에서 중요한 내용들) (0) 2021.05.14 댓글